본문 바로가기
728x90

전체 글130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전교 1등, 자퇴학생 편 : 기대에 대한 부담감, 성취압력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5화에서는 전교 1등 여학생이 출연했습니다. 공부뿐 아니라 영어, 피아노 등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다방면에 재주가 있는 학생이었습니다. 메이크업이나 외모 꾸미기에도 소질이 있어 보였어요. 고1 입학 후 전교 1등의 정점을 찍고 난 뒤 부담감의 압박이 증대되어 자퇴를 선택하게 된 학생이었습니다. 다가오는 기말고사, 높아지는 학업스트레스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기말고사도 다가오는 이 시점에 긴장감은 더욱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적이 낮으면 낮은 대로, 높으면 높은 대로 나름의 고민과 걱정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공부를 잘하면 학업스트레스가 없거나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만, 사실 공부에 대한 부담감은 누구에게나 힘든 부분일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3. 12. 12.
낡은 장식장 리폼으로 거대한 3단 인형 옷장 만들기! 그동안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놓은 인형옷들을 한데 모을 거대한 인형옷장을 만들기로 했어요. 천덕꾸러기 낡은 장식장을 리폼하기로 했습니다. 리폼하면서 스토리를 구성하느라 아이들과 함께 대본도 쓰고, 녹음도 하고, 영상도 찍으면서 참 재미있었네요. 인형옷들의 입주 스토리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 맨 아래 영상을 구경해 주세요! 영광스러운 옷장으로 변신할 장식장입니다. 리폼을 위해 열심히 사포질 중인 호호입니다. 총 3단 장식장이라 층별로 나누어 옷을 정리할 예정이에요. 모던한 그레이 색상의 페인트칠을 열심히 하고 있는 하하와 호호! 칠하다 말고 힘들다고 페인트 붓을 엄마에게 토스하는 아이들. 못질도 필요해서 아빠님의 손을 좀 빌려보았습니다. 온 가족 총출동 애정 돋는 옷장입니다. 짜잔!! 완성된 옷장입.. 2023. 12. 7.
인형옷 만들기! 손바느질로 만든 인형옷 착용샷 모음 하하와 호호는 초등학교 시절에 인형놀이를 정말 좋아했다. 이렇게까지 홀릭할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영혼을 끌어모아 열정적으로 인형놀이를 하더니 이제는 더 이상 인형놀이를 하지 않는다. 몇 년이고 오랫동안 지속될 것만 같던 인형놀이였건만 이제는 어느덧 추억의 한편에 자리 잡은 채 흔적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지나고 보니 하나하나 이렇게 소중하고 귀한 추억들인 것을, 너무 당연한 일상 속에서는 당시의 일상의 소중함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당시에 아이들이 인형놀이 할 때 부모로서 해줄 수 있었던 것은 원하는 재료와 공간을 최대한 제공해 준 것. 그리고, 집이 더러워지는 것에 대한 적당한 무관심이 나름 적합한 환경제공이 아니었을까 싶다. 말이 인형놀이지 한번 놀고 나면 폭풍이 휘몰아친 듯 집안 여기저기에 옷.. 2023. 12. 3.
인형 옷 만들기! 이 모든 옷을 초등학생이 직접 만들었다고?! 우리 집 꼬맹이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야 인형놀이에 입문했다. 무슨 한을 풀기라도 하는 듯 정말이지 미! 친! 듯! 이! 인형놀이를 했다. 평소 장난감을 많이 사주는 편은 아니어서 내가 제공해 준 것이라고는 그냥 저렴한 인형세트뿐이었다. 그리고, 얼마 뒤 구체관절 인형에 입문하고부터는 인형 가격 스케일이 남달라져 선물 받거나 물려받은걸 최대한 활용했다. 어쨌든 아이들은 인형놀이를 하면서 온갖 소품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인형 옷이다. 원단으로 버릴 옷 활용 (천, 지퍼, 단추, 액세서리 등) 원단을 따로 구입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최대한 주변에서 물려준 옷이나, 해진 옷이나 버릴 옷들을 원단으로 사용한다. 옷에 달려있는 단추, 지퍼, 비즈나 액세서리 등을 모아두면 비용이 꽤 .. 2023. 12. 1.
PPT 무료 아이콘, AI로 그림 그리기 등 발표준비 유용한 사이트 모음 요즘은 대학교 발표나 회사 프레젠테이션뿐 아니라 중학교 수행평가, 고등학교 수행평가에서도 PPT 발표를 많이 하죠. 그러다 보니 아이들도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한, 수행평가에 사용되는 발표자료에서 아이콘이나 그림 등 자료의 저작권도 중요하게 다뤄지게 됩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무료로 필요한 아이콘이나 그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어 한자리에 모아보았고, 가끔은 내가 딱 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을 경우도 있죠. 그럴 때는 AI를 이용해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답니다. 1. 플랫아이콘, 플래티콘(Flaticon) 플래티콘 바로가기 Free Icons and Stickers - Mi.. 2023. 12. 1.
한글문서 개요 번호 설정하기 : 번호모양에 없는 개요 만들기 포함 한글파일로 보고서를 쓸 때나 학술지, 논문 등을 쓸 때 미리 개요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관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바뀔 때마다 하나하나 수정해야 하는 진정한 수고를 경험해야 한다. 따라서 개요를 미리 세팅을 해두면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한글 개요설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 간혹 번호모양에 없는 양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해당 부분을 함께 다룰 수 있는 예시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다. 한글 개요번호 만들기 방법 예시 : 항목번호는 I, 1, (1), 1), ①의 순서로 만들어 보겠다. 이 중 괄호숫자는 (1), 1) 은 번호모양 양식에 없어서 새로 설정해야 한다. 1. 메뉴에서 서식 > 개요 번호 모양 (단축키 : ctrl+K, O)으로 들어간다. 2. 사용자 정의 클릭! 3. 1수준 활성화.. 2023. 11. 30.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전교회장 편 : 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4회는 전교회장에 전교 22등의 여학생이 의뢰인으로 나왔습니다. 학업은 물론이고 다양한 활동과 주도적인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머님도 학생을 지지하며 힘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분이셨어요. 해당 학생이 의뢰한 과목은 수학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도형파트'에서 막히는 상태였네요. 이번 전교회장 학생 편에서는 다음 내용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게 되었습니다. 도형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힘! 창의력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힘입니다. 고정관념이나 늘 생각하던 방식에 고착되어 문제를 바라보게 되면 문제해결 방법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 2023. 11. 28.
b와 d 헷갈릴 때 쉽게 구분하는 법! 호호가 알파벳 배우면서 b와 d를 자주 헷갈려하더라고요. 다음 방법을 사용해서 b와 d의 구분을 한큐에 쉽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요리조리 작은 손바닥을 뒤집으며 확인하는 호호가 너무 귀여웠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전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1. 왼손과 오른손을 구분할 수 있다 2. 파닉스 b-ㅂ 를 연관지을 수 있다. 3. 파닉스 d-ㄷ 를 연관지을 수 있다. 위 내용이 가능하다면 다음 내용을 살펴봐 주세요. 1. 손바닥을 펴고 아이의 오른손을 책상 위에 올려봅니다. 2. 종이를 말아 새끼손가락에 기준선을 끼워주세요. 3. 손등이 보이게 하면 d-손등의 ㄷ = d 4. 손바닥이 보이게 하면 b-손바닥 ㅂ = b 5. 처음에는 감각적으로 종이를 길게 끼운 뒤 연습 합.. 2023. 11. 26.
중요한 건 꺾여도 그냥 하는 마음! 44회 청룡영화상이 열렸습니다. 전여빈 씨가 눈물의 소감을 밝혔죠. 중꺾그마! 중요한 건 꺾여도 그냥 하는 마음이라는 말씀을 하셨어요. 사실 상상맘은 이때 다른 집안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방송을 제대로 보지 못했는데 아빠와 청룡영화상을 보고 있던 호호가 깨달음을 얻은 듯 저에게 다가와 알려줍니다. "엄마! 중요한 건 꺾여도 그냥 하는 마음이래요!" 수상소감 안에서 중요 포인트를 잡아낼 수 있었던 아이의 내공에 놀라움을 느끼면서 동시에 꼭 기억하고 싶은 명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호호, 고마워! 좋은 말 엄마에게도 나눠줘서!) 이 얘기를 듣던 하하가 옆에서 이야기합니다. "꺾이지 않을 수는 없거든요." 저 한번 더 놀랐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런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다니 말이죠! 제가 평소 알고 .. 2023. 11. 25.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