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육아

한글문서 개요 번호 설정하기 : 번호모양에 없는 개요 만들기 포함

by 상상mom 2023. 11. 30.
728x90

 

한글파일로 보고서를 쓸 때나 학술지, 논문 등을 쓸 때 미리 개요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관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바뀔 때마다 하나하나 수정해야 하는 진정한 수고를 경험해야 한다. 따라서 개요를 미리 세팅을 해두면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한글 개요설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 간혹 번호모양에 없는 양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해당 부분을 함께 다룰 수 있는 예시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다.

 

한글 개요번호 만들기 방법

예시 : 항목번호는  I, 1, (1), 1), ①의 순서로 만들어 보겠다.

이 중 괄호숫자는 (1), 1) 은 번호모양 양식에 없어서 새로 설정해야 한다.

오늘의 목표 : 예시

 

1. 메뉴에서 서식 > 개요 번호 모양 (단축키 : ctrl+K, O)으로 들어간다.

2. 사용자 정의 클릭! 

사용자 정의 클릭

 

 

3. 1수준 활성화 상태로 놓기 > 번호모양 박스에서 로마자 I, II, III 선택

1수준 활성화

 

 

번호모양 박스에서 로마자 선택

 

4. 2 수준 개요 설정하기 방법 : 2 수준 활성화 > 번호모양에서 숫자 1,2,3 선택

 

 

5. 3 수준 괄호 개요 설정하기 방법 : 3 수준에서는 번호모양 박스에 없는 괄호가 나타난다. 이때 다음과 같이 번호서식에서 괄호를 넣어준다. > 번호모양은 1,2,3으로 설정 > 오른쪽 미리 보기에 보면 괄호 안에 숫자가 적힌 모양으로 바뀌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수준> 번호서식에 괄호 넣기 > 번호모양 1,2,3 선택

 

6. 4 수준 반괄호 개요 설정하기 방법 : 반괄호 또한 번호모양에 없다. 따라서 번호서식에서 반괄호를 넣어 준 뒤 번호모양에서 1,2,3을 선택한다.

 

번호서식 반괄호 넣기 > 번호모양 1,2,3 선택

 

7. 개요 5 수준 동그라미 숫자 개요설정하기 : 번호서식을 원래대로 놓은 뒤 번호모양에서 ①②③ 을 설정한다.

번호서식 원래대로, 번호모양 원숫자 선택

 

 

8. 이후 설정 클릭! 

9. 메뉴> 서식 > 개요 종류가 나온다. 본문에 글을 작성 후 해당 종류 중 원하는 개요스타일을 클릭하여 개요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10. 문단모양이나 글자모양 등을 미리 바꾸어 설정해 놓으면 한층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서식> 원하는 개요종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스타일 편집

 

11. 문단모양이나 글자모양 중 원하는 메뉴로 들어가 세부설정을 완료하면 끝!

728x90